게시물 상세내용
자기소개서 기본 작성법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624
작성일 2014-05-27 09:15:27

* 자기소개서 기본 작성법 *




논문을 작성할 때 기본적인 서론, 본론, 결론의 전개패턴이 있는 것처럼 자기소개서에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전개패턴이 있다. 물론, 반드시 그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의 충실성에 만전을 기한다는 차원에서 다음의 기본적인 사항은 갖춰주는 것이 좋다.

1.성장과정

성장과정은 대개 자기소개서의 첫부분을 장식하게 된다. 모든 글의 시작은 매우 중요한데,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시작함으로써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긴장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성격을 기술하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에는 간접묘사의 기술방식이 적절하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의 표현을 빌어 인용하거나, 자신의 성격을 규정지을 수 있는 어떤 사건을 제시한 후 실마리를 풀어보는 것도 간접묘사의 한 방법이다. 한편, 자신의 장?단점은 되도록 거짓없이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장점은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되 최대한 부각될 수 있도록 하고, 단점에 대해서는 솔직한 태도로써 개선의 의지를 함께 보여주도록 한다.

3. 학창생활

학창생활은 자기소개서에서 다뤄지는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인사담당자측에게도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전공에 대한 게재내용은 지원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대상이 되므로, 자신의 전공에 대한 언급은 가능한 한 지원한 업무와 밀착시켜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업무수행상 도움이 되는 선에서 교내?외 활동(수상경력), 동아리 활동, 여행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적절히 포함시키도록 한다.
한편, 최근 각 기업들이 내세운 인재상의 조건을 살펴보면, 전공지식이나 리더십, 성실성 등의 기본적인 자질 뿐만 아니라, 이제는 창의력, 세계화능력까지 요구한다. 따라서 지원기업의 인재상을 미리 간파한 후 거기에 걸맞는 외국어 능력이나 PC활용능력, 자원봉사활동 경력 등 보탬사항들을 자신의 체험과 가치관을 곁들여 소개하는 것이 좋다.


4.경력사항

지금까지 맡은 업무와 앞으로 맡게 될 업무의 연계성을 두고 기술한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당신의 경력을 최대한 포장하고, 이러한 배경으로 귀사와의 업무 연계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는 점을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 그냥 본인이 가진 일반적인 경력의 단순 나열은 곤란하다. 예전 직장에서의 구체적인 업무실적을 수치로 표현하는 것도 지원자의 업무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줄 것이다. 전에 맡았던 업무분야에 대한 내용도 간단하게 서술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입의 경우에는 관련 아르바이트 경험을 기술하는 것도 좋다.

5.지원동기및 포부

그 회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나 동기를 확고한 주관을 바탕으로 밝혀두어야 한다. 이때 해당기업의 업종이나 특성 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입사 지원동기를 밝힌다.
지원회사에 대한 정보는 학교 취업지도실이나 신문, 잡지, 해당기업의 사보, 기타 취업관련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장래희망이나 포부를 통해 일에 대한 의욕과 인생관을 피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는 가정 하에서 목표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일에 임할 것인지를 구체적이고 패기있게 이야기한다.





 




흥미로운 성장과정 작성 TIP !!


- 가급적 형제관계나 출생연도, 출생지 등은 언급하지 말자. 이런 내용은 이력서에 이미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없다. 끝까지 읽어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도록 흥미롭게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의 직업관이나 인생관에 부모님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 지 기술한다. 가족 중 지원 분야와 연관이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더욱 좋다.

- 문제아 또는 부진아였던 적이 있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극복했고 무슨 교훈을 얻었는 지 고백하는 것이 좋다. 솔직한 인간미가 느껴지며 신뢰감도 더해진다.

-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셨다면, 독립심과 책임감을 강점으로 내세워라. 그리고 부모님을 대신했던 주변 어른들의 사랑도 함께 덧붙이는 것이 좋다.

- 영화나 소설의 한 장면처럼 에피소드를 활용하자. 형제가 많다면 우애를 담은 에피소드로 가족애를 담는 것도 괜찮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인사담당자는 한 편의 수필을 읽는 듯 친근감을 느낄 것이다.


 

관련 쪽지글



QUICKMENU

 입학상담

051-746-8768

09:00~19:00

토,일,공휴일 휴무

블로그

블로그

카카오톡 1:1상담

카카오톡 1:1상담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TOP
원패스 상담신청
교육 + 수당 + 취업까지
지금 도전하세요!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