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수정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팀워크, 책임감, 성실성' 등의 단어가 포함된 자기소개서를 선호한 반면 '헌신적, 인간가치 존중, 고객지향, 도덕성' 등의 단어가 포함된 경우 식상하고 진부한 자기소개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기업 인사담당자 126명을 대상으로 '호감가는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특정단어)'에 대해 조사한 결과 '팀워크(조직력/협력)'가 42.9%로 가장 호감을 주는 단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책임감(38.9%) △성실성(근면)36.5% △창의적(창조적) 35.7% △적극성 33.3% △도전정식 28.6% 등의 순이었다.
이외에도 △전문역량(전문가) 27.8% △열정 25.4% △자기계발 24.6% △신뢰(정직) 19.0% △올바른 가치관 16.7% 등도 호감가는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 상위에 손꼽혔다.
이처럼 호감가는 키워드가 있는 반면 식상하고 진부한 인상을 주는 키워드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에게 검토했던 자기소개서 중에서 비호감인 키워드가 무엇인지 꼽아보게 한 결과, '헌신적'이 응답률 32.5%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인간가치 존중(23.0%)와 △고객지향(고객중심) 21.4% △도덕성 20.6%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열정 19.8% △사회공헌 19.0% △성실성(근면)18.3% △올바른 가치관 17.5% △패기 16.7% 순으로 진부하고 식상한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라는 응답이 높았다.
아울러 인사담당자가 가장 선호하는 자기소개서 양식은 '소제목으로 내용을 정리한 형태의 자기소개서(38.9%)'를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고, 이어 △인터뷰 기사와 같이 개성있는 문체로 작성된 자기소개서(27.0%) △회사 양식에 맞춰 잘 정리된 형태(26.2%)의 자기소개서 순으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비해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 만든 자기소개서(4.8%)와 △동영상(0.0%)으로 만든 형태는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최악의 자기소개서 형태 1위는 '너도나도 비슷하고 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41.3%)'였고, 다음으로 △맞춤법 띄어쓰기 엉망인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36.5%) △다른 회사 입사지원 시 작성한 것을 그대로 제출한 복사형 자기소개서(29.4%) △태어난 날짜부터 시작해 성장배경 구구절절이 적은 지루한 자기소개서(23.8%) 등이 최악이라고 답했다.
이외에도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최악의 자기소개서 유형으로는 △입사 후 포부 및 열정 등의 내용이 없는 형식적인 자기소개서(15.1%) △인터넷 채팅 용어 등이 난무하는 외계형 자기소개서(14.3%) △개성이 과하다 못해 너무 튀는 파격적인 자기소개서(5.6%) △자기 자랑 일색인 과장형 자기소개서(1.6%) 등이라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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